언론보도
처음화면 > 소식마당 > 언론보도
조회 수 4049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파일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전남도 ‘문화재 예방관리 모델’ 호평

문화재청, 현지실사 … 도 지정문화재까지 확대 필요


2010-07-19 오전 11:24:18 게재


 



문화재청과 전남도가 문화재 상시 예방관리제를 도입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문화재 관리정책은 부식이나 훼손 후 보수·보존하는 방식었다. 이 때문에 문화재 원형보존이 불가능했고, 보수비용 또한 만만치 않았다.

문화재청과 전남도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문화재 사전 예방관리제를 도입하고, 사업비 4억9000만원(국비 70%, 도비 30%)을 마련해 민간위탁 사업자를 선정했다.

위 탁을 맡은 문화재예방관리센터(예방관리센터)는 지난달 전남 전역에 흩어져 있는 금곡사 삼층석탑(보물) 등 국가지정문화재 72개소, 강진 병영마을담장 등 등록문화재 62개소, 시·군에서 관리하는 비지정문화재 255개소 등 모두 394개소를 사전 답사하고 관리방안을 마련했다. 사업내용이 정해지자 곧바로 잡초 제거, 배수로 정비, 문화재 주변 청소 등 경미 보수 50여건을 추진했다. 또 문화재 보존 상태를 한 눈에 알아보도록 사전 답사 및 보수 상황 등을 꼼꼼히 기록해 문화재청과 전남도에 보고했다.

이렇게 한 달 남짓 진행된 문화재 예방관리제는 의외의 성과를 만들었다.

우선 문화재 예방관리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도입돼 구체적인 사업정형이 없는 상태였다.


 


 

하지만 전남도와 예방관리센터는 이 같은 여건에도 불구하고 ‘사전 답사-경미 보수- 관리실태 및 전문 보수 여부’ 등을 일원화하는 예방관리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와 더불어 예산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이 제 갓 실시된 사업이라 예산을 줄인 구체적 수치는 없다. 하지만 사후관리비용을 크게 줄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현장을 다녀온 문화재청 이재원 사무관은 “예방관리제가 예산을 줄이면서도 사업효과를 극대화 한 것을 직접 확인했다”며 “이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고 평가했다. 이밖에도 새로운 일자리 18개를 만들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아 쉬운 것은 전남도 지정문화재가 예방관리대상에서 제외된 점이다. 현재 전남도 지정문화재는 유·무형을 포함해 724개. 이 문화재는 예방관리사업처럼 국·도비를 통해 관리 및 보수된다. 문화재청과 전남도는 사업의 중복을 우려해 예방관리대상에서 제외시켰다.

따 라서 도 지정 문화재를 예방관리 하려면 별도의 ‘위탁관리 조례’를 만들어야할 상황이다. 김판암 전남도 문화예술과장은 “예방관리사업이 문화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도 지정문화재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남 방국진 기자 kjbang@naeil.com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10_romurus.jpg




나의 소셜 정보
powered by SocialXE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