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처음화면 > 자료마당 > 자료실
조회 수 515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석조문화재의 암석풍화에 따른 요인 중 화학적 풍화와 생물학적 풍화

 

1)화학적 풍화작용

석 조 문화재의 화학적 풍화작용이란 화학물질을 함유한 수분의 영향을 받아서 석재 표면이 손상되는 것을 말한다. 주로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가 암석의 표면에 있는 물에 녹아서 탄산염 광물이나 장석류등과 반응하게 되면 탄산염은 좋은 용매가 되고 장석류는 분해작용을 일으켜서 석재 표면이 피해를 입게 된다.

최근에는 산업화와 도시의 거대 성장으로 인하여 대기오염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따라서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문화재 중에 재질이 대리암, 석회암, 사암 등으로 구성된 석조문화재의 경우는 산성비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다.

 

2)생물학적 풍화

우 리나라의 석조문화재 중 석탑과 같은 건축물은 석재를 층층이 쌓아올린 조적조이다. 조적조 건축물에서 석재와 석재 사이에는 흙, 먼지 등의 미소토양이 축적된다. 그 후 잡초류나 넝쿨식물, 나무들이 생육하게 되는데 자생식물의 뿌리는 균열 틈을 파고들어 석조 유물의 표면이 박락되거나 나아가서는 구조적인 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발행시키기도 한다. 또한 식물의 자생은 석재를 습하게 유지시켜 주변에 지의류나 이끼류 등의 생육을 도와주게 된다. 석조유물의 표면에 넓게 도포되어 서식하는 지의류는 뿌리에서 고유의 지의산을 분비하여 암석에 있는 무기영양물질들을 녹이고 이를 흡수하여 생육한다. 여기서 석질이 토양화되는 화학적인 변화도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석재 표면은 변색되고, 식물들로 피복되어 외부조각등의 표현을 알아 볼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생물들을 제거해 주어 문화재 보존에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또한 비둘기와 같은 조류 분비물에 의한 오염아 발생된다. 요즈음은 대도시에서 비둘기에 의해 오염되는데 분비물에 의한 오염은 표면의 변색과 더불어 세균이나 기타 식물의 생육을 촉진시키게 된다.

나의 소셜 정보
powered by SocialXE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